본문 바로가기
유럽 여행

코임브라 대학교, 조아니나 라이브러리, 구/신 대성당

by 미트립107 2025. 4. 20.

포르투갈 코임브라: 학문의 도시에서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다

코임브라는 포르투갈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 중 하나인 코임브라 대학교가 위치한 도시로, 학문의 도시라는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곳은 포르투갈 중부에 위치한 내륙 도시로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인 리스본, 제2도시이자 포르투갈 관광의 한 축을 담당하는 포르투(Porto) 다음으로 포르투갈의 자치시로서 네 번째로 큰 도시 중심지로, 풍부한 역사와 학문 분위기를 가진 도시로, 국가 문화와 전통의 정수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곳은 역사적인 건축물과 아름다운 경관이 어우러져 있어 많은 여행객들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옵니다. 코임브라 대학교의 역사, 조아니나 라이브러리의 아름다움, 구 코임브라 대성당과 새 코임브라 대성당의 풍부한 역사적 이야기를 통해 이곳의 깊이를 느껴보는 것은 잊지 경험이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임브라 대학교 주변을 둘러보며 학문과 역사를 탐방하는 여정을 소개하겠습니다.

포르투갈 코임브라 코임브라 대학교 주변 구경하면서 학문의 분위기 느껴보기, 조아니나 라이브러리, 구 코임브라 대성당과 새 코임브라 대성당보면서 풍부한 역사 들여다보기

1. 코임브라 대학교: 학문의 중심

코임브라 대학교는 1290년에 설립된 유서 깊은 교육기관으로, 포르투갈에서 가장 오래된 대학교입니다.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자랑해 코임브라에서 꼭 해봐 할 곳 중에 하나입니다. 이곳은 유네스코 세계유산으로 등록되어 있으며, 아름다운 건축과 함께 학문적 전통이 살아 쉬고 있습니다. 대학교 캠퍼스는 코임브라의 언덕 위에 자리 잡고 있어, 도시 전경을 한눈에 조망할 있는 뛰어난 장소이기도 합니다.  

대학의 캠퍼스는 고딕, 바로크 시대의 건축 양식이 혼재해 있으며, 여러 개의 건물들이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학생들은 이곳에서 다양한 전공을 배우며, 지식을 쌓고 사고를 확장하는 좋은 기회를 갖습니다. 캠퍼스의 도서관과 강의실 주변에는 학생들이 그룹 스터디를 하거나 자유롭게 토론하는 모습들이 자주 보입니다. 이처럼 코임브라 대학교는 학문을 사랑하는 이들에게 소중한 공간일 뿐만 아니라 이곳을 방문하는 관광객들에게도 특별한 분위기를 제공합니다.

또한, 대학교 내의 다양한 기념물과 동상들은 교육의 중요성을 일깨워 주며, 이곳의 역사와 전통을 살펴보는 도움을 줍니다. 캠퍼스를 둘러보는 동안 학생들과 교수들의 지성이 가득한 대화 소리를 듣는 것은 이곳이 학문적 중심지임을 더욱 실감하게 줍니다.

2. 조아니나 라이브러리: 지식의 성전

조아니나 라이브러리(Biblioteca Joanina) 코임브라 대학교 캠퍼스 내에 위치한 세계적으로 유명한 도서관입니다. 도서관은 18세기에 지어진 바로크 양식의 건물로, 내부는 화려하고 정교한 장식으로 가득 있습니다. 조아니나 라이브러리는 학문의 중심에서 방대한 양의 고서와 원본 서적을 보관하고 있습니다. 

도서관 내부에 들어서면, 첫눈에 들어오는 것은 화려한 목재 서가와 고풍스러운 조명입니다. 또한, 아름다운 천장화와 섬세한 조각들은 도서관의 예술적 가치를 더해 줍니다. 특히, 도서관 안에는 300 이상의 역사를 가진 고전 서적들이 소장되어 있으며, 이로 인해 많은 연구자들과 학생들이 이곳을 찾고 있습니다.

조아니나 라이브러리는 또한 자체로 하나의 박물관처럼 운영되고 있어, 학문과 문화의 발전 과정을 이해할 있는 다양한 전시가 열립니다. 이곳을 방문하면 책과 지식이 모두에게 열려 있다는 메시지를 받을 있으며, 그로 인해 학문에 대한 존경심이 더욱 깊어지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방문객들은 조아니나 라이브러리에서 지식의 소중함을 느끼며 깊이 있는 학문적 경험을 있습니다.

3. 코임브라 대성당과 코임브라 대성당: 풍부한 역사

코임브라 대성당(Sé Velha de Coimbra) 12세기에 건립된 로마네스크 양식의 성당으로, 코임브라의 역사적인 랜드마크 하나입니다. 대성당은 중세 시기의 매력을 간직하고 있으며, 웅장한 외관과 아름다운 내부 아트워크가 정말 인상적입니다. 대성당 내부에는 고딕 양식의 예배당과 섬세한 조각 작품들이 있어, 깊은 역사적 이야기를 전달하는 듯합니다..

코임브라 대성당은 또한 역사적으로 중요한 장소로, 나라의 귀중한 유산을 간직하고 있습니다. 중세시대의 주교좌 성당으로 사용되었으며, 여러 역사적 사건들과 함께한 장소입니다. 성당을 탐방하는 동안, 중세 포르투갈의 역사와 신앙의 깊은 연관성을 느낄 있습니다.

반면, 코임브라 대성당(Sé Nova de Coimbra) 18세기 초에 세워진 바로크 양식의 성당으로, 대성당과는 다른 매력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곳은 대학의 부속 성당으로 사용되었으며, 매우 화려한 내부 장식과 독특한 디자인이 특징입니다. 특히, 복잡한 페인트 작업과 섬세한 조각물들은 한마디로 예술의 결정체라고 있습니다.

대성당은 코임브라의 종교적 유산을 대표하며, 서로 다른 시대의 건축 스타일을 아우르는 귀중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코임브라 대성당과 코임브라 대성당을 함께 방문한다면, 시간 여행을 하는 듯한 경험을 하게 것입니다. 역사와 혁신이 공존하는 귀중한 시간이 것입니다.

 

결론

코임브라는 역사와 학문이 공존하는 아름다운 도시입니다. 코임브라 대학교의 캠퍼스를 방문하며 느끼는 학문의 분위기는 많은 이들에게 영감을 주며, 조아니나 라이브러리의 아름다움은 지식에 대한 경외감을 느끼게 만들어 줍니다. 또한, 코임브라 대성당과 코임브라 대성당은 도시의 풍부한 역사와 문화를 탐방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곳을 방문하는 모든 이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는 흥미로운 여정을 시작하는 영감을 줄 것입니다. 코임브라의 매력과 깊이를 느끼면서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보세요!